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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관소개

생활관 운영

1. 목표

  1. 일상 생활훈련을 통하여 신변자립기능을 향상시키고 기본 생활태도를 익힌다.
  2. 가정생활에서 필요한 생활습관 및 예절을 기른다.
  3. 단체생활을 통하여 규칙과 질서를 지키는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적응능력을 기른다.
  4. 다양한 여가활동을 통한 개인생활 능력을 향상시킨다.
  5. 가정생활과 연계된 교육을 통해 독립생활능력을 기른다.

2. 운영 방향

  1. 대상
    1. 1) 본교 초, 중, 고등학교 재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2) 한 학기 입소 학생의 인원 초과 시 무작위 추첨을 통해 대상 학생을 선정한다.
      1. 가) 초, 중학생 : 대리인(부모, 담임교사) 추첨
      2. 나) 고등학생 : 해당기수 학생 본인 추첨
  2. 기간
    1. 1) 학기별 초등학교 1⋅2학년은 1박2일, 3학년은 2박3일, 초고는 1주일, 중⋅고등학교 과정은 2주일로 한다.
    2. 2) 과정별 입소 학생들의 수준을 비슷하게 맞추기 위하여 생활관에서 자체적으로 학생들을 고르게 편성한 후 입소 시기를 배정하며 입소 3~4주 전에 가정으로 공지한다.
    3. 3) 학년(과정)당 입소 기회는 매 학기 1회로 년 2회이다.
  3. 내용
    1. 1) 학생들의 특성과 능력, 학년(과정)별 상황을 고려하여 기본생활, 자립생활, 여가생활, 개인생활을 중점으로 하되, 실질적인 체험활동이 되도록 한다.
    2. 2) 보호자는 학생 개별 중점지도기록부를 작성하고 생활지도원과 상담 후 중점지도내용을 선정한다.
    3. 3) 학교와 가정을 연계하여 생활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한다.
    4. 4) 생활지도원은 개인별 생활훈련 지도내용을 토대로 지도하며, 특히 중점 지도 내용에 대한 결과를 기록한다.
  4. 생활관의 활동이 어려운 경우(전염성 질병, 신체상해, 심한 뇌전증 등) 및 본인이나 타인의 안전을 위해하는 경우 입소가 제한되거나 중도 퇴소를 권유할 수 있다.
  5. 생활관 운영 목적에 충실하면서 실제 양육자 본인의 조사 및 병원치료, 가정사가 발생한 경우 <가정사 입소>를 허용할 수 있다(단, 입소 조건에 부합되어야 함).
  6. 실 배치 및 학생지도는 1실당 3명의 학생과 1인의 교사가 배치되며 전체 3실을 운영하고 1인의 긴급지원 교사 인력을 별도로 배치하여 어려움이 있는 방에 입소기간 동안 지원한다.